현 시대의 청년실업과 캥거루족

Posted by ironmask84
2017.02.20 15:22 생각과 일상/사회이슈 및 생각


2~3년 쯤 전에 봤던 기사에서 본 그래프였던 것 같은데,
지금 생각나서 올려본다.

그래프를 보면 2010~2011년 대졸자라고 했으니, 
2~3년 전 쯤 당시 30살 정도 되는 인구들을 대상으로 했다고 보면 된다.

캥거루족이란 이미 독립할 나이가 되었지만,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거나 따로 살지만 용돈을 받는 이들을 가리킨다.

사실 블로거 운영자도 이때 비슷한 나이였고, 독립은 한 상태였다.
근데 서울은 너무 집값, 땅값이 비싼 것이 문제다.

그래서 결혼을 하지 않은 상태이고, 직장이 부모님집과 같은 지역이면,
캥거루족 처럼 부모님과 같이 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서울..)

하지만, 캥거루족 중에서도 몇몇 분류가 나뉜다.
부모님으로부터 용돈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 인데,
이 부분은 아래 그래프에서 알 수있다.
취업자이냐 비취업자이냐 에서 어느정도 예상이 된다.

위 그래프 표본인 나이 30살 정도의 17000 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서 실업률을 계산해보면,
51.1% X 34.6% = 17.6% 정도로 나온다.
2015년 청년 실업률을 검색해보면 9.2% 로 나오는데, 차이가 꽤 많이 난다??

결론적으로, 양심 상 부모님과 함께 거주는 하되,
생활비 명목으로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는 것이 가장 베스트 케이스 일 것 같다.

우리 나라는 언제 실업률 걱정을 해소할 수 있을까..
옆 나라 일본은 최근 상당히 실업률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나라 정세가 어지러운 지금.. 정말 훌륭한 정치인이 여럿 나와야 할 때이다 ㅜㅜ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프로필사진
    일본에 대해서 약간의 오해를 바로잡아 드리자면.. 일본의 실업률이 줄어든건 일할 사람이 적어서입니다. 한국보다 더욱 노령층이 압도적으로 많고 그 노령층마저도 일을 시킴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모자라서 그런거예요. 게다가 그 적은 젊은이층이 압도적으로 많은 노령층이 사용하는 사회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입장이 되어서 결국 직장을 구해 일은 할 수 있지만 경제적인 입장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한국이 일본처럼 고령화가 가속된다면 한국도 비슷하게 될 겁니다. 그렇게 되면 일은 하지만 일을 해도 행복하지 못한 상황이 되겠죠.

    실업률이 해결되려면 대기업이 사내사업을 분사하여 자회사형태로 만든 후 하청을 하여 착취하는 구조를 강력한 규제를 통해 없애야 해요. 아예 관련없는 기업으로 끊어버리도록 만들든가, 아니면 자회사형태의 하청업체일경우 다시 흡수하도록 해서 하청횡포를 못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청업체등에 지급하는 임금도 현실화시켜서 대기업의 사내유보금을 근로자들에게 임금으로 돌아가도록 만들어야죠. 그렇게 하면 소비능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경제가 상당히 활력을 띄게 될 겁니다. 대기업이 막대한 사내유보금을 그냥 두고 있는 이유를 '더이상 투자할 곳이 없다'는 변명을 하는데, 투자를 안하면 임금으로 뱉어야죠.

    그리고 자영업에 대한 상당한 규제도 필요할 겁니다. IMF 이후 자영업 비율이 너무 늘어났는데, 자영업 비율이 높으면 자영업자들끼리 서로 목을 옥죄게되요. 자영업자들이 매번 쓸데없이 대기업규제해달라고 징징대는데, 그게 문제가 아니라 자영업자들을 줄여서 다시금 기업들이 흡수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중국집이 2개일때와 3개일때 매출이 줄어드는건 당연해요. 게다가 중국집만 늘어나는게 아니라 중국집 직원이 다른 중국집을 갈리는 없으니, 손님은 손님대로 줄고 경쟁은 경쟁대로 늘어나는 이중고를 겪습니다.

    • ㅎㅎ 그렇죠 대기업 독식을 규제해서 중소기업이 성장되어 임금구조가 개선되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일본처럼 고령화로 인해 청년실업률이 해결되지만, 노령인구 부양을 위한 사회비용 부담이 커지는 문제가 있다면.. 노령층도 계속 일을 하는 수 밖에 없겠죠 ㅋㅋ.. 이미 50, 60대 분들의 취업률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물론 양질의 취업은 아닌 형태이긴 합니다만..

      자영업에 대해서는 참.. 그냥 좁은 땅덩어리에 인구는 많은데.. 지하자원이 많은 것도 아니고 농목축업을 잘 할수 있는 구조도 아니고 관광국으로의 발전도 힘들고.. 3차 4차 산업으로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해외수출을 잘 해나가야 되는데 그게 어디 쉬워야죠 ㅋㅋㅋ..
      그래서 쉽게 생각하게 되는 것이 요식업인 것 같아요..
      훌륭한 회사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