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 준비#3 - OS 설치 및 Putty SSH 접속

Posted by ironmask84
2017.10.04 17:12 나는 프로그래머다!/Sensor


이제 라즈베리파이 구입해서 배송까지 받았으니,

http://ironmask.net/387 )

라즈베리파이를 작동시키고,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환경 세팅을 해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구동시키는 OS로 Raspbian 이라는 리눅스 기반 OS가 이미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OS는 Debian이라는 PC용 리눅스 OS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사실 라즈베리파이 3세대는 손바닥만한 펜티엄 PC라고 해도 될 정도의 성능을 갖췄습니다.

http://ironmask.net/349 )

CPU가 쿼드코어의 1.2Ghz 이며, RAM이 1GB에 블루투스, WIFI, 이더넷, USB 2.0 , HDMI 를 갖췄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의 성능에는 못미치지만, 쿼드코어 PC가 유행하기 시작한지가 8년전 쯤이었으니,

35달러에 이정도 성능이면 어마어마한 전자 하드웨어 보급의 결과입니다. ㅎㅎ

아무튼 Raspbian 이라는 OS를 다운받고,

설치는 라즈베리파이에 따로 저장장치가 없으므로,
micro SD 카드(16GB 적당)를 따로 구해서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설치를 해볼까요!! 


OS 설치 방법

우선, 1. Raspbian OS 이미지를 다운 받습니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그리고 2. 다운받은 이미지 파일을 micro SD카드에 설치해주는 win32diskimager 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3. Win32 Disk Imager를 설치하고, micro SD카드를 리더기를 통해 PC에 연결합니다.

4. Win32 Disk Imager를 실행해서, 이미지파일을 Write 해줍니다. (대략 7~8분 소요)


 대략 이런 모습으로 Write 되어갑니다 ㅎㅎ
 요즘 노트북엔 SD카드 슬롯이 대부분 내장되어 있죠! ㅎ 


위까지 과정을 거치면, 윈도우에서는 그냥 boot라는 저장장치로 잡히고, 용량도 60메가 정도만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OS간 파일시스템이 달라서 윈도우에서 안보이는 것 뿐이고,

라즈베리파이에서는 정상적으로 용량이 잡히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그럼, 이제 제대로 OS가 설치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 할텐데요 ㅋㅋ


노트북을 이용해서 Putty로 라즈베리파이에 SSH 접속하기

라즈베리파이는 이더넷 통신이 가능한 랜포트가 있으므로, 

PC와 이더넷 통신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보통 랜카드는 1개인데, 무선랜카드가 없으므로,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라즈베리파이는 공유기로 이더넷을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는 공유기가 알아서 라즈베리파이에 ip주소를 할당해주고, 

데스크탑에서 공유기 관리자로 접근해서 라즈베리파이의 ip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별 문제가 안됩니다만, 

노트북을 이용해서 외부로 나가서 라즈베리파이에 접근하려면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의 ip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알아야 가능한데요.

그래서 라즈베리파이의 IP를 고정 IP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1. 라즈베라파이 고정 IP 설정

OS 설치 과정을 거치면, micro SD카드가 boot라는 저장장치로 잡힙니다.

탐색기에서 들어가보면, cmdline.txt 라는 파일을 볼 수가 있는데,

이를 워드패드나 다른 편집기 tool로 열어줍니다. (메모장은 비추천)

마지막으로 가서 한 칸 띄고 ip = 192.168.137.100 으로 쓰고 저장합니다.

마지막 세자리는 꼭 100이 아니어도 되지만, 기본 사용 ip와 충돌날 수도 있으니, 

100으로 하시면, 안전합니다.


2. 노트북 고정 IP 설정

자, 이제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고정으로 해뒀으니,

노트북의 ip도 고정으로 해줘야 접속이 됩니다. 

(이유는 이더넷 프로토콜에 관련한 것으로, 자세한 건 생략합니다.  )

노트북 ip 고정 방법은 윈도우7 기준으로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어댑터설정 변경 -> 해당 로컬 영역 선택 -> 속성 -> IPv4 로 

들어가서 다음 IP 주소 사용으로 바꾼뒤, 192.168.137.101 로 설정해 줍시다!


3. SSH Server 활성화

그리고 2016년 11월 부터는 한 가지 추가로 설정을 해줘야 할 것이 있습니다.

Putty로 접속 시, 자꾸 connection refused 가 나서 검색을 열심히 해서 알아보니..

라즈비안(Raspbian)에서 2016년 11월 release판 부터 SSH Server가 Default로 비활성화 되어 있다고 하네요 ㅡ_ㅡ

역시 최신 버젼에는 항상 뭔가 기존 정보로는 문제가 발생하기 쉽상입니다.. ㅜㅜ

뭐 물론 보안상 비활성화가 Default인 것이 맞긴 합니다만, 첨에 좀 답답했습니다.. ㅋㅋ

하지만, 간단하게 SSH Server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HDMI나 Serial to USB 케이블을 통해 따로 접속하지 않아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OS 설치 과정을 거쳐서, micro SD카드가 boot라는 저장장치로 잡히는 공간에 ssh 라는 이름의 파일만 만들어 주면 됩니다.

파일 안에 내용은 아무 상관 없습니다. 그냥 편집프로그램 열어서 ssh 라는 이름으로 확장자를 꼭 없도록 해서 만들면 됩니다.


4. Putty로 SSH 접속~ ㅎㅎ

자, 이제 micro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장착시키고, 전원을 줍시다.

그리고 랜선으로 PC와 라즈베리파이를 연결하고, putty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봅시다.

putty  프로그램은 무료 다운 가능합니다.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16451  )

아래 그림과 같이 접속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Raspbian OS 기본  ID는 pi 이고,  password raspberry 입니다.


 캡쳐엔 192.168.0.100 인데 192.168.137.100 으로 하면 됩니다. 


 처음 라즈베리파이에 putty로 접속 시, 뜨는 화면인데 그냥 예 해주면 됩니다. ^^ 



드디어, 대망의 Putty로 SSH 접속 입니다!! :) 


PC와 공유기를 이용해서 Putty로 라즈베리파이에 SSH 접속하기

데스크탑이든 노트북이든 공유기가 있으면 이더넷 통신이 가능합니다. ^^

주의할 점은 공유기 뒤에 보통 1개의 WAN포트와 여러개의 LAN 포트가 있는데,

그 중에 WAN은 건물에 들어오는 인터넷선을 연결하는 용도이니 놔두시고,

LAN 포트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전원선을 꽂고, 이더넷선으로 공유기와 연결을 합니다. ㅎㅎ

제가 연결한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iptime 유무선 공유기에요 : )


그리고 나서 웹브라우져에서 192.168.0.1 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iptime 공유기 관리화면이 출력됩니다.



 관리도구 메뉴를 선택해 줍시다. ^^ 


 관리도구 메뉴를 선택해 줍시다. ^^ 

자, ip가 확인이 되었으니, Putty 접속은 위에 나와있는 노트북과의 접속과 같은 방법으로

ip만 변경시킨 후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 실전#1 - LED 컨트롤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 준비#4 - WIFI 설정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 준비#3 - OS 설치 및 Putty SSH 접속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 준비#2-1 - 구성품 리뷰

라즈베리파이 프로젝트 준비#2 - 구입 리뷰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 준비#1 - 스펙 리뷰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